반응형

    애드센스에 요즘 추가되는 기능들이 몇가지 있습니다. 그 중 하나가 광고 게재율 설정입니다.



    애드센스 내광고에 들어가면 못보던 광고게재율항목이 추가되었습니다.


    원래는 100%를 목표로하는 광고게재율을 의도적으로 낮출수있는 항목인데요.


    실적이 가장 우수한 광고를 우선적으로 고려하여 수익성이 가장 좋고 최저 비용으로 사이트의 전반적인 방문자 경험을 개선하는 광고만을 게재한다고 합니다.


    광고게재율이 낮으면 사용자 환경도 좋아지고, 그러면서도 수익에 별 도움 되지 않는 광고를 노출시키지 않음으로 수입은 보존시키는 방식인 것 같습니다.

    아래의 광고 유효노출율 슬라이더를 조절하면 현재수입대비 예상 수입을 퍼센트로 표시해주는데요, 제 경우는 개선된 사용자환경범위에 슬라이더를 놓으면 98%의 수입이 예상된다고 나옵니다. 저는 100%의 최하한선인 72%로 조정을 해봤습니다.

    (개인마다 게재율과 예상수입의 관계는 다를 수 있습니다.)

    .


    광고 게재율 제한의 역설

    광고 게재율을 낮추면 당연히 사용자에게 광고가 노출되는 비율이 줄어드니 사용자 환경은 좋아지더라도 수입은 줄어들을 것이라 예상했습니다.

    수입이 조금 줄어들더라도 사용자환경이 좋아지면 재방문율 등에서 이익을 얻을 수 있으리라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결과는 꽤나 흥미로웠습니다.


    오른쪽 끝 쯤 아래에 1로 표시된곳이 노출수 제한을 적용한 시점입니다.

    일별 변동 차이를 줄이기위해 주별로 그래프를 확인했습니다.


    일단 초록색으로 게재비율이 확떨어진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정확히 72%정도 되게 떨어졌네요

    그런데 주황색 페이지 RPM을 보시면 오히려 RPM이 상승했습니다. 원인은 보라색 CTR이 상승했기 때문으로 보이네요.


    애드센스의 설명대로 효율이 좋은 광고만 노출되면서 사용자들의 클릭률이 높아진 것으로 해석됩니다.


    최근 블로그 포스팅이 뜸해지면서 애드센스 수입도 슬럼프를 겪고 있었는데 효율을 좀더 높일 방법을 찾아서 기쁩니다.

    적용한지 아직 2주도 되지 않았기 때문에 저게 지속적인 효과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뭐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