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요즘 포스팅을 안하다보니 트래픽이 늘지 않아서 있는 광고라도 효율적으로 사용하고자 여러 실험들을 해보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블로그에서 가장 큰 수익 비중을 차지하는 광고위치는 아마도 본문 상단에 위치한 광고일텐데요.


    상단광고를 효율적으로 배치하는것이 수익 최적화와 관계있다 생각해서 다양한 시도를 해봤습니다.


    과거에 이미 수평형 광고와 우측 직사각형 광고를 비교 실험해본 적이 있었습니다. 따로 포스팅하진 않았지만 당시에는 수평형광고가 우측 직사각형 광고보다 수익성이 조금더 좋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이 블로그는 거의 모든 게시물이 이미지로 시작하는데, 우측 직사각형 광고가 본문 첫 이미지를 아래로 내리기 때문에 본문을 보는 방문자가 광고를 보기 전에 빠르게 스크롤을 내렸기 때문으로 분석했습니다.


    그런데 얼마전 애드센스 도움말이 상당히 개편된 것을 보고 확인하던 중

    광고 게재위치 최적화 도움말에 직사각형 광고를 권장하고 있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https://support.google.com/adsense/answer/187653?hl=ko&ref_topic=29880)


    그래서 이번에는 본문 첫 이미지 너비를 줄여 광고와 나란히 표시되도록해서 다시 한번 더 실험해보았습니다.





    첫째 사진이 상단 수평형광고,

    두번째 사진이 본문 첫 이미지 너비를 줄이고 우측에 직사각형 광고를 삽입한 예시입니다.


    실험은 

    애드센스 A/B TEST 스크립트 생성기

    이 생성기를 이용해 진행했습니다.




    .

    결과

    11월 26일부터 12월 7일까지 노출 RPM 비교 그래프, 파랑: 수평형 광고, 빨강: 우측 직사각형 광고

    아직 테스트 2주일정도지만 큰 경향 차이가 없기 때문에 이 포스트를 작성합니다.


    결과는 이번에도 마찬가지로 상단 수평형 광고가 더 수익성이 높았습니다.


    애드센스 정책상 구체적인 수치를 알려드릴 순 없지만, 대부분의 기간에서 수평형 광고의 RPM이 높았습니다.

    CPC와 CTR모두 수평형광고에서 높았기 때문에 일시적인 CPC상승에 의한 RPM 상승은 아니라고 판단됩니다.


    고급 반응형 코드를 이용해 데스크탑에서만 실험을 진행 했으므로 애드센스 보고서에서 필터를 이용해 플랫폼을 데스크톱으로 한정시켜보았으나 차이는 비슷했습니다.

    (고급형 코드 만들러 가기: 애드센스 반응형 광고단위 고급코드 수정 도우미)

    다만 데스크톱에서 우측 직사각형 광고의 Active-view 수치가 수평형 광고보다 거의 10%p가량 높았는데, 아무래도 본문과 함께 광고가 보여지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Active view 향상이 CTR에 영향을 줄 것이라 생각했는데 그렇지만은 않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는 실험이었습니다.


    P.S 광고배치는 블로그의 레이아웃, 컨텐츠 내용에 따라 다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모든 블로그에서 수평형 상단광고가 직사각형 광고보다 좋다는 말이 아님을 이해해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Posted by 뭐하라

    문제가 있나요?(?)

    내용상 오류가 있음 업데이트 필요 화면이 깨짐 기타 수정이 필요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