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윈도우 파일이나 폴더를 지우려는데 사용중이거나 권한이없다고 나오면서 삭제가 불가능한 경우가 있습니다. 저 처럼 깔끔한걸 좋아하는 성격이라면 안지우고는 못참으실텐데요. 이 글에서는 안 지워지는 파일이나 폴더를 삭제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스샷을 찍으면서 쓰려고 했는데.. 귀차니즘과 함께 안지워지는 파일이나 폴더를 일부러 만들기도 어려워서 그냥 글로 설명합니다.)


    원인

    먼저 지워지지 않는 원인에는 크게

    1. 폴더 내 파일이 특정 프로그램에서 사용 중인 경우
    2. 어떠한 문제로 폴더나 파일의 권한이 상승한 경우
    3. 어떠한 이유로 폴더나 파일의 이름에 정상적으로 들어갈 수 없는 문자가 사용된경우(?,*등)
    가 있습니다.

    각 원인에 따른 해결법은 모두 다릅니다.
    혹시나 원인을 잘 모르더라도 아래 해결방법을 차례대로 시도해보시면 
    삭제에 성공하실겁니다.

    해결방법

    저는 따로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것을 별로 안좋아하기 때문에 아래 소개해드리는 방법은 대부분 수동입니다.

    간편한 프로그램을 원하시는 분은 http://www.emptyloop.com/unlocker/ 이걸 사용하시면 쉽게 해결하실 수 있습니다.


    1.사용중인 프로그램 종료

    가장 간단한 방법입니다. 실행되어있는 모든 프로그램을 종료한 뒤 파일이나 폴더를 삭제해봅니다.


    2. 익스플로러 재시작
    사용중 프로그램 종료의 연장선상에 있는 방법으로써, 윈도우의 유저인터페이스의 골격이라고 할수 있는 익스플로러를 종료 후 재시작하는 방법입니다.

    먼저 작업관리자(Ctrl+Alt+Del 누르면 나오는 그 것)를 실행합니다.
    프로세스탭에서 Explorer를 종료합니다.(이 때 시작표시줄과 떠있는 창들이 사라집니다.)
    윈도우키+R을 누른 후 Explorer 입력후 엔터(다시 시작표시줄이 살아납니다.)

    Windows 8에서는 간단히 다시시작.


    3. 재부팅 or 안전모드로 재부팅
    사실 대부분 재부팅 후 해결됩니다. 귀찮아서 그렇죠.. 혹은 안전모드로 재부팅해서 시도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안전모드는 부팅중 F8키를 누르다 보면 옵션이 뜹니다. 타이밍을 모르겠는분들은 너무 계속누르지말고 부팅 후 1초마다 한번씩 눌러보세요

    4. 관리자 권한 계정인지 확인
    본인이 사용중인 계정이 관리자 계정이 맞는지 확인해봅니다.

    제어판에서 계정유형변경 클릭. (윈도우 8기준입니다. 없으면 비슷한 메뉴 찾아보시면됩니다.)


    본인 계정 옆에 Administrator가 써있다면 관리자 계정이 맞습니다. 아니라면 관리자 계정을 가진 계정으로 로그인해야합니다. (다른 사람의 계정이라면 그 사람에게 부탁)

    그리고 아래와 같이 본인의 계정을 관리자 계정에 추가시켜줍니다.

    계정유형변경


    관리자 체크



    5. 모든 권한 부여 레지스트리 사용
    모든 권한 부여 reg를 실행, 설치하면 파일/폴더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했을 때 아래 그림 처럼 모든 권한 부여 옵션이 생깁니다.

    파일이 사용중인 경우가 아닌데 지워지지 않는 경우는 대부분 권한 획득으로 삭제가 가능합니다.

    (상세한 설명은 출처의 포스트를 참고해주세요)

    권한 부여가 더이상 필요 없을 때에는 모든 권한 부여 제거하기를 다시 실행해주시면 옵션이 제거됩니다.


    6. 윈도우 파일 시스템에서 읽을 수 없는 파일이름이 생긴경우

    흔한 경우는 아니지만, 윈도우 이외의 운영체제에서 만들어진 파일, 폴더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입니다.

    윈도우8 기준으로 Shift키를 누른 채로 폴더 내 빈곳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하면 여기서 명령창열기 옵션이 있습니다.

    나타난 명령창에서 dir /x 입력 후 엔터


    그러면 파일명이 보이는데 파일 크기 옆에 보이는 LIBAVC~1.DLL 같은 파일이름을 이용해

    del "파일이름" 을 입력 후 엔터를 누르면 파일 이름 오류로 인해 지우지 못하는 파일도 삭제 가능합니다.

    반응형
    Posted by 뭐하라

    문제가 있나요?(?)

    내용상 오류가 있음 업데이트 필요 화면이 깨짐 기타 수정이 필요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