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어느날 컴퓨터를 켜는데 이상한 파란화면이 나옵니다.

     

    그리고 아무 키나 누르지않으면 디스크 검사를 수행합니다.(물론 영어로)

     

    그런데 이게 켤 때마다 반복됩니다. 어떻게 해결할 수 없을까요?

     

     

    원인

    윈도우가 디스크 검사를 수행하는 이유는 부팅중 디스크에 문제가 발견되었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검사를 한번 수행하면서 자동으로 복구까지 완료되어 다음 부팅시에는 나타나지 않습니다.

     

    그런데 디스크검사를 했는데도 부팅할 때 마다 계속 디스크검사를 한다면 하드디스크에 물리적 배드섹터가 생겼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배드섹터가 생기는 원인은 다양한데, 주로 외부 충격, 미세먼지가 많은 환경, 수명이 다 됐을 때, 비정상적으로 전원이 차단되었을 때 등에 의해 일어납니다.

     

    배드섹터에 대한 더 자세한 이해는 아래 포스트를 참조해주세요

    http://cappleblog.co.kr/461

     


    드문 경우지만 배드섹터가 아닌 경우에도 이 같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원인을 찾기는 힘들고, 윈도우 파일 손상으로 추정되기 때문에 단순 포맷 후 윈도우 재설치로 해결이 됩니다.


     

    .

     

     

    해결 방법

    위의 포스트를 읽어보셨다면 아시겠지만 물리적 배드섹터는 상당히 하드디스크가 위험한 상황입니다.

     

    앞으로 점점 더 악화될 가능성이 높으므로 데이터 백업을 최우선으로 하신 뒤 다음방법을 시도해보시기 바랍니다.

     

     

    1. 배드섹터가 있는지 확인하기

    http://www.gmdata.co.kr/gmtools/hddscan.html

    위 사이트에서 GM HDD SCAN ver2.0을 다운로드받아 실행합니다.

     

    사용법은 너무 쉬워 스크린샷으로만 설명합니다.

     

     

     

     

     


    검사중 붉은색 섹터가 나온다면 배드섹터가 발생한 것이므로 그 즉시 중요 데이터는 USB드라이브나 다른 HDD에 백업하시기 바랍니다.


    배드섹터가 나오지않았다면? 배드섹터로인한 디스크검사가 아니었던 것입니다. 단순 윈도우 재설치만으로 해결이 가능합니다.

    (사실 제 컴퓨터에서 배드섹터가 발견되지 않아 다음 작업은 직접 진행하지못해 설명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2. HDD regenerator 이용하기

    HDD regenerator는 물리 배드섹터를 효과적으로 치료하긴 합니다만, 물리적 배드섹터의 경우 다시 재발할 가능성이 매우매우매우매우매우매우높습니다. 따라서 임시방편으로만 사용하시고, 새 HDD구입, 교체를 권장합니다.

    HDD regenerator 사용법 역시 http://cappleblog.co.kr/461 이 포스트에 자세히 설명되어있습니다.


    3.멀티 부팅을 구성중일 경우

    윈도XP가 아닌 다른 멀티부팅구성중이던 운영체제로 부팅을해주면 증상이 사라지기도 합니다.

    반응형
    Posted by 뭐하라

    문제가 있나요?(?)

    내용상 오류가 있음 업데이트 필요 화면이 깨짐 기타 수정이 필요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