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지난 7월 7일부터 약 50일간 애드센스를 상단에 나란히 2개를 배치하는 것과 상단과 하단에 각각 1개씩 배치하는 것에 대한 A/B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 javascript를 이용한 애드센스 수동 A/B TEST 하기


    결과정리를 미루다가 오늘에서야 결과를 포스팅합니다.


    결론적으로 제 블로그의 경우에는 본문 상단에 2개를 나란히 배치하는 것보다 상단과 하단에 1개씩 배치하는 것이 효과가 좋았습니다.


    테스트 결과대로 오늘부터는 애드센스 광고가 상단에 1개, 하단에 1개가 배치될 것입니다.



    실험내용

    1. 기간 : 2014년 7월 7일 ~ 2014년 8월 25일

    2. 비교대상 : 애드센스 상단 직사각형 2개 나란히 배치 vs. 우측상단 직사각형 1개, 하단 가로배너형1개 배치

    3. 비교 항목 : 클릭률, CPC, RPM



    실험결과



    애드센스 정책상 구체적인 수치는 게시하지 못하는 점 양해바랍니다.

    평균 클릭률 차이: +0.06%

    평균 CPC 차이: -$0.01

    평균 RPM 차이: +$0.08

    (상단1하단1 - 상단2)


    가장 중요한 부분은 클릭률과 RPM입니다. 클릭률은 날마다 약간의 차이는 있었지만, 상단1하단1쪽이 평균값으로 더 높았습니다.

    RPM도 근소한 차이로 상단1하단1이 높았습니다.


    통계적 검정 방법을 잘 몰라서.. 일단 카이제곱값은 그냥 구해봤습니다.. 의미가 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z-test는 고등학교 수학에 나오는 검정법을 이용한것입니다. 상단1하단1의 표준정규분포에서 상단2의 평균을 대입해 p-value값을 확인한 것입니다.


    p-value값이 0.01정도로 5%오차범위 내에서 두 집단은 유의미한 차이를 보인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


    토의

    • 본 실험 결과는 블로그마다 다른결과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무조건 신뢰는 금물입니다.
    • 통계적 검정방법에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 통계전공하신 분.. 도움이 필요합니다.
    • 본 실험 결과는 모바일에서의 데이터도 포함되었습니다.
      모바일에서 상단2개는 320x50광고 2개가 세로로 나란히 표시되었습니다. 상단1하단1은 상단에 320x100광고 1개, 하단에 320x250광고 1개가 표시되었습니다.
    • 하단광고와 사이드바 광고에 대한 실험 예정이 있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뭐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