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루팅하는 이유, 루팅하면 뭐가 좋아요?
루팅이 뭔가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자라면 누구나 한번쯤 루팅이라는 말을 들어보셨을겁니다.
루팅은 아이폰에서의 탈옥과 비슷한 개념입니다.
안드로이드의 모체인 리눅스 운영체제는 사용자의 권한 설정이 분명한 특징이 있는데요.
권한관리가 철저하기 때문에 보안에 있어서는 훌륭합니다.(권한만 잘 지킨다면..)
안드로이드 스마트폰도 마찬가지입니다.
신경쓰는 사람은 별로 없지만, 사실 안드로이드는 앱 설치시마다 앱의 권한 허용여부를 물어보고있다.
스마트폰 제조사는 사용자에게 시스템파일에 접근할 수 있는 권한은 없는 상태로 스마트폰을 판매합니다.
시스템파일 접근권한을 원천 차단함으로 예상치못한 시스템고장등을 줄일수 있죠.
그러나 사용자는 스마트폰의 주인이므로 최상위 권한을 가진 "root"라는 계정을 사용할 권리가 있습니다. 바로 이 루트권한을 갖는 과정이 "루팅"입니다. (이에따른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루팅을 하게되면 사용자가 기기에 대한 모든 권한을 갖게되었으므로 스마트폰 내에서 원하는 것은 맘대로 할 수 있게됩니다.
그렇다면 루팅을 왜하는지, 루팅을 하게되면 뭐가 좋은지, 또는 뭐가 나쁜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루팅을 하는이유(좋은 점)
시스템 성능 향상
루팅을 하게 되면사용자가 기기 설정을 조절할 수 있으므로 하드웨어적인 한계 내에서 사용자에게 불필요한 기능을 제거하는 등의 방법을 통해 최적의 성능을 발휘하게할 수 있습니다.
통신사앱 제거
원하지 않아도 설치되어 나오는 통신사 제휴앱들. 마음대로 지워지지도 않는다.
스마트폰에 기본으로 설치되어 나오는 통신사 어플들! 사용하지 않는데도 삭제도 불가한 경우가 많습니다. 루팅을 하면 이런 통신사 앱들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불필요한 앱 삭제를 통해 메모리용량확보, 시스템용량확보를 할 수 있으며 전반적 성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성능극대화(트윅, 커널)- 루팅을 하면 성능향상을 위하여 각종 트윅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트윅이란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용어로 기본 설정값이 아닌 어느정도 위험을 무릅쓰고 성능을 위해 설정값을 변경하는 것을 말합니다. 또한 커스텀커널을 적용하면 성능향상을 위한 오버클럭, 배터리 절약을 위한 다운클럭등을 할 수 있으며,기본적으로는 사용할 수 없던 cpu관리정책등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테마적용
- 대부분의 일반 이용자들이 루팅을 하는 이유이기도 한 테마적용! 루팅을 하면 시스템의 무엇이든 바꿀 수 있기 때문에 앱 아이콘 교체부터 폰트교체, 상단바 색상, 투명도 변경까지 자신만의 스마트폰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백업 편의성
- 굳이 루팅을 하지 않더라도 구글 계정을 등록만 해놓으면 동기화 기능을 통해 주소록, 다운받은 어플목록을 백업해놓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루팅을 하게되면 어플의 데이터영역까지 백업이 가능하기 때문에, 핸드폰을 초기화 하더라도 사용하던 앱 그대로 복구가 가능합니다.(게임 데이터, 카톡 대화내용 등 초기화 하기 전으로 그대로 복구가 가능합니다.)루팅을 하게되면 시스템이 불안정해져 초기화 해야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백업 편의성은 루팅의 장점인 동시에 반그시 활용해야하는 기능입니다.
고급사용자의 경우에는 커스텀 리커버리모드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커스텀 리커버리모드란 컴퓨터의 고스트를 연상하시면 편합니다. 스마트폰 ROM을 통째로 백업, 복원이 가능합니다.
업그레이드(커스텀롬)
제조회사에서 버전 업그레이드를 지원해주지 않는경우에도 구글에서 발표한 최신버전 안드로이드를 사용가능합니다.
커스텀 롬 설치는 커스텀리커버리모드를 이용하게됩니다.(고스트와 마찬가지로 다른 시스템의 빠른설치가 가능합니다.)
각종 게임 핵 등
게임 등에 사용하는 핵은 시스템권한이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안드로이드] - GameCIH 게임치 3.0 apk다운로드 (exe아님!)
[안드로이드] - 게임 가디언 5.5.0 apk Game Guardian
일반 사용자에겐 다소 어려운 내용이 있을수도 있으나, 간단히 요약하자면
보다 빠른 스마트폰 환경
원하는 대로 수정 가능한 스마트폰
두가지 이유로 압축할 수 있겠습니다.
루팅을 하면 안좋은 점
금융어플 사용불가(?)
루팅을 하게되면 악성 앱설치에 제한이 없어지고, 금융앱의 정보까지 가로챌 수 있는 위험성이 있기 때문에
금융 어플들은 루팅된 기기에서 동작하지 않도록 되어있습니다.
물론 자신이 고급이용자라고 자신하는 사람들은 임시언루팅 기능이 있는 superSU를 이용하여 금융어플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일부 기관의 어플은 임시언루팅기기에서도 사용 불가)
처음에 잠깐 설명드렸다싶이 안드로이드는 리눅스 기반으로 권한설정 없이는 데이터에 접근할 수 없기때문에, 신뢰할 수 없는 어플 설치시 권한만 주지 않는다면 금융 해킹의 위험은 일반 안드로이드폰과 별 차이가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AS거부, 루팅은 사용자 책임
루팅을 하면 시스템을 건드릴 수 있기 때문에 자칫하면 이른바 벽돌폰이 될 수 있습니다.
벽돌이 되었다고 너무 낙심할 필요는 없다. 전원조차 켜지지 않는 경우를 제외하면 대부분 사용자 스스로 고칠 수 있다.
벽돌이 되어 스스로 해결 불가능한 경우 서비스센터를 가야합니다.
서비스센터를 가더라도 루팅을 한 경우 AS를 거부받을 수 있으며, 대부분이 유상수리로 이뤄지게됩니다.
따라서 벽돌이 될수 있는 행동은 되도록 자제하며, 벽돌이되면 어떻게 복구할 수 있는지 미리 숙지해놓는것이 중요합니다.
불안정성 증가
루팅을 통해 시스템을 수정하게되면, 시스템이 불안정해지는것은 당연한 일입니다.(잦은 재부팅, 오류 메시지 등)
제조사는 스마트폰을 개발하며 수많은 테스트를 통해 오류를 줄여나가지만, 루팅으로 시스템을 수정하는경우는 오류가 발생할 확률이 높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시스템수정등의 행위를 할 때에는 신뢰할 수 있는 정보인지 확인하고 적용하시기 바랍니다.
루팅 꼭 필요한가?
최근의 스마트 폰들은 제조사의 하드웨어 성능이 워낙 뛰어나고, 최적화도 잘 되어 나오기 때문에 웬만한 헤비유저가 아니라면 필요성이 낮아진 부분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자신의 기기에대한 모든 권한은 자신에게 있어야한다고 생각하는 사람
낮은 하드웨어 성능이지만 최적화를 통해 최적의 성능을 내고싶은사람
남들은 꾸미지 못하는 부분까지 꾸며서 자신만의 기기를 갖고싶은 사람들에게는 루팅이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