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애드핏, 티스토리와 끈질긴 문의를 해보았지만, 결국은 반응형 스킨에서 애드핏 전면형 광고 사용 승인을 받아내지 못했습니다.


    결론적으로 특별한 이유가 있어서 사용을 제한 하는 것은 아닙니다.
    "플러그인을 통해서만 전면형 광고를 노출"하기로 합의했기 때문에 반응형스킨에서는 사용할 수 없는 것입니다.



    전면형 광고가 티스토리 정책에 위배된다?

    처음 티스토리로부터 블로그 접근 제한 조치를 받았을 때,  '도배, 스팸 행위(본문을 가리는 광고창 생성)'의 사유로 접근 제한조치를 받았습니다.


    전면형 광고 자체가 본문을 가리는 것인데, 전면형 광고 자체를 쓰지 말라는 것일까요?


    티스토리 자체에서 플러그인을 통해 전면형광고를 지원하고있는데, 그럴리는 없죠.


    문의 결과 PC웹에서의 전면형광고로 인해 고객항의가 증가하여 스팸 행위로 판단, 전면형광고는 모바일에서만 허용하기로 결정을 했다고 합니다.
    또한 '모바일에서만' 전면형 광고가 노출되는 것은 아무 문제 없다는 입장을 보였습니다.



    그러면 애드핏에서 PC웹에 전면형 광고 노출을 막는 것인가?

    문의 결과 애드핏에서는 별도로 PC웹에 모바일광고 노출을 제재하고 있지는 않다고 합니다.




    반응형 스킨에서도 '모바일 환경에서만' 전면형 광고를 노출하면 문제 없겠지.

    문의 초기에 위와같은 답변을 받았기 때문에 저는 모바일환경을 인식하여 전면형 광고를 노출하기 시작했고, 그 방법을 포스팅하기까지 했습니다.


    애드핏 전면형광고 모바일에서만 노출시키기(반응형 스킨에서)


    그러나 이 방법이 괜찮냐는 문의에 안된다는 답변을 받게됩니다.


    뭐가 문제지?

    애드핏 광고는 스크립트 수정을 금지하고 있기 때문에 위의 방법을 사용하면 안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스크립트 수정을 하지 않는 방법을 찾았습니다.

    https://github.com/mobilead/mobilead-mweb-sdk

    애드핏 스크립트 가이드에도 친절히 소개되어있는 방법을 통해, 모바일환경에서만 광고를 로딩하면됩니다.

    티스토리 일반스킨에서 모바일웹으로 전환되는 원리가 useragent를 인식하는 것이기 때문에, 같은방식을 사용하면 

    반응형스킨이든, 일반스킨이든 모바일환경에서만 전면형 광고를 띄울 수 있는 것입니다.(이 방법이 사용 가능해지면 추후 포스팅 하겠습니다.)


    모든 문제가 해결되었다 싶어 적용하려는데 애드핏에 공지사항 하나가 올라오게됩니다.

    http://adfit.biz.daum.net/notice/read?articleId=7&pageIndex=1


    공지 내용중 1번사항을 보면,

    1. 광고단위 설치 시, 플러그인을 사용하지 않고 콘텐츠를 가리게 설치된 경우는 허용하지 않음 

    ▶ 티스토리 스킨(반응형 포함)에 직접 스크립트를 설치한 경우, 콘텐츠를 가리도록 설치하는 것은 허용하지 않습니다.

    ▷ 심사 시 해당 매체들은 보류 처리되며, 광고를 가리지 않도록 재설치하신 후 다시 심사를 요청하셔야 합니다.


    플러그인을 사용하지 않고 콘텐츠를 가리게 설치된 경우는 허용하지 않는다?

    결국 플러그인이 아니면 사용을 할 수 없게 된 것이죠.



    .


    티스토리와 애드핏, 말이 바뀌었잖아!

    티스토리와 애드핏이 전면형광고에 대한 문의가 많아지자, 합의를 한 모양입니다.

    그런데, 이 합의로 인해 반응형 스킨에서의 전면형광고 사용에 대한 길이 막혀버렸습니다.


    티스토리 규제 사항 - 반응형 스킨을 쓰더라도 모바일에서만 전면형 광고 노출이 가능하므로 해결.

    애드핏 규제 사항 - 스크립트 가이드에 소개되는 방법이므로 규제대상 아니고, 확인 답변도 받음.


    모든 문제를 해결했지만,

    이제는 어떻게 문의를 해도 합의된 사항이기 때문에 플러그인을 통해서만 가능하다고합니다.

    티스토리에 문의: 모바일에서만 광고를 노출하면 상관없다고 하지 않았나? -> 애드핏 스크립트 수정은 불가하다.

    애드핏에 문의: 스크립트 가이드에 나온 방법으로 모바일을 인식하여 광고로딩이 가능하지 않나? -> 가능하지만, 티스토리와 협의한 사항이기 때문에 플러그인을 통해서만 전면형광고를 노출해야한다.

    티스토리에 문의: 애드핏으로부터 스크립트 수정이 아니라는 답변을 받았다. 왜 안되나? -> 합의된 사항이기 때문에 플러그인을 통해야한다. 추후 개편시 고려하겠다.


    무한반복..


    스크립트 편집을 허용한다면 광고 조작이 가능할 수 있기 때문이다? (티스토리 팀에 웹개발자가 없는건가..)
    정책이 엄격하기로 유명한 애드센스에서도 허용하는 방식을, 애드핏에서도 문제없다는 방식을 티스토리가 막는 꼴이 말이 됩니까?



    티스토리 이용자의 수익도 중요하게 생각한다면서?

    합의된 사항일지라도, 본인들이 미처 생각하지 못한 방식이 있다면 바로 수정 고려해봐야 하는 것 아닐까요?


    수익도 중요하게 생각한다는 티스토리가 반응형스킨에서는 애드핏광고를 아예 막아버렸습니다..


    적절한 예는 아닌 것 같지만,

    반응형 웹을 위한 스크립트 수정까지도 허용하는 구글의 애드센스와 비교가 되면서, 티스토리와 애드핏에 많은 실망을 했습니다.


    저는 앞으로도 반응형 스킨에 전면형 광고를 달 수 있는 그날 까지 문의를 계속 할 예정입니다!



    반응형
    Posted by 뭐하라

    문제가 있나요?(?)

    내용상 오류가 있음 업데이트 필요 화면이 깨짐 기타 수정이 필요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