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공장초기화란? 진실 혹은 거짓, 공장초기화의 이해
iTIPs/안드로이드
2014. 4. 3. 19:59
반응형
이 포스트에서는 안드로이드의 공장초기화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공장초기화는 말그대로 공장 출고 당시로 기기를 되돌리는 기능입니다.
그러나 공장초기화에 대해 정확히 알지 못해 생기는 오해가 많습니다.
[안드로이드] - LG G2 공장초기화 제대로된 방법 정리
[안드로이드] - LG 옵티머스 스마트폰 공장초기화 하는 방법
공장초기화란?
기기마다 공장초기화 방법은 다르지만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은 기본적으로 공장초기화 기능을 지원합니다.
안드로이드는 리눅스 기반의 운영체제이기 때문에 system파티션과 data파티션이 분리되어있습니다.
공장출고 당시에는 system파티션에만 정보가 들어있고 data파티션은 비어있는 상태입니다.
공장초기화란 바로 사용자가 스마트폰을 사용하면서 data파티션에 기록된 정보를 삭제하는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공장초기화를 통해서는 system영역에 아무런 영향을 주지 못하며 system영역을 초기화 하기 위해서는 펌웨어업데이트(다운그레이드, 업그레이드)가 필요합니다.
(갤럭시는 오딘을 이용, LG는 kdz를 이용)
.
공장초기화에 대한 진실 혹은 거짓
- 공장초기화를 하면 빨라진다? - 어느정도 진실
- 공장초기화를 하면 data파티션이 사라지고, 펌웨어업데이트가 없었다면 폰을 처음 산 상태와 같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스마트폰을 처음 샀을 때, 아무것도 설치하지 않았을 때 성능을 발휘하게 됩니다.
그러나 공장초기화 하기 전과 같이 앱을 설치하고 사용하면 속도는 이전과 같아지게 됩니다.
앱설치는 최소한으로 하시는 것이 성능에 도움이 됩니다. - 루팅으로 삭제한 기본 앱이 살아난다? - 거짓
- 아닙니다. 위에서 설명드렸다싶이 공장초기화는 시스템파티션을 전혀 건드리지 않습니다.
기본 앱을 되돌리기 위해서는 펌웨어업데이트가 필요합니다.(오딘, kdz, 플레쉬툴, 셀업 등.. 제조사마다 다른 용어로 부릅니다) - 루팅이 풀린다? - 진실(?)
- 맞긴 맞습니다. 루팅은 시스템영역에 su바이너리를 설치하는 것과, su바이너리를 관리하는 슈퍼유저 앱이 필요한데, 슈퍼유저앱을 시스템앱으로 설치하지 않은경우는 공장초기화 후 슈퍼유저 앱이 없어 루트권한을 얻을 수 없습니다.
그러나, 스토어에서 슈퍼유저 앱을 설치 후 su바이너리를 업데이트 하는 것 만으로 다시 루팅상태가 될 수 있습니다.
(기기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 내장메모리가 포멧된다?(사진, 음악, 동영상이 삭제된다?) - 진실(?)
- 기기마다 차이가 있고, 공장초기화 방법에 따라서도 차이가 있습니다.
메뉴를 통해서 공장초기화를 하는 경우에는 제조사마다 내장메모리까지 포멧할지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공장초기화는 위험한 작업이니 항상 소중한 데이터는 백업해 두어야 안전합니다. - 킷캣에서 젤리빈으로, 젤리빈에서 아이스크림샌드위치로 다운그레이드된다? - 거짓
- 역시 system파티션을 건드릴 수 없기 때문에 구입 후 펌웨어 업데이트를 하셨다면, 공장초기화를 하더라도 다운그레이드가 되지는 않습니다.
그 밖에 공장초기화에 대해 더 알고싶은점 있으신분은 댓글로 질문남겨주세요.
아는 한도 내에서 답변드리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