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블로그의 대부분은 본문상단에 애드센스 광고를 표시하고있습니다.


    제 블로그만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본문 상단 광고의 active view수치는 30%대에 머물고 있습니다.


    active view수치는 광고가 사용자 화면에 1초이상 표시되는 비율을 뜻합니다.


    본문 상단 광고는 로딩되기도 전에 사용자들이 스크롤을 내리기 때문에 상단광고의 active view 수치가 낮을 수 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active-view 수치가 수익률과 직접적인 관계를 갖는 것은 아니지만, active view수치가 높다는 말은 방문자들이 광고를 볼 확률이 높다는 말이므로 높은 수치를 가진 광고가 더 많은 클릭을 유도할 수 있다는 점을 유추할 수 있습니다.


    본문 상단광고의 액티브 뷰 수치가 낮은 이유가 광고보다 먼저 로딩된 본문을 읽기 위해 스크롤을 내리기 때문이므로 본문 상단광고의 액티브 뷰 수치를 높이려면 1)광고가 더 빨리 로딩되게 하거나 2)본문을 늦게 로딩하는 2가지 방법이 있을 수 있습니다.


    광고 로딩 속도 자체는 더이상 빠르게하기 쉽지 않으므로, 본문을 늦게 로딩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로딩화면 만들기

    실제로 본문을 늦게 로딩하면 구글 검색순위에서 사이트 속도가 느린것으로 평가될 수 있으므로


    본문 상단 광고가 로딩될 때 까지 본문을 가릴 수 있는 로딩화면을 만들어보겠습니다.


    페이지 전체를 가리는 로딩화면

    첫번째 광고가 로딩되면 없어지거나, 특정 시간 후에는 광고가 로딩되지 않았더라도 없어지는 방식입니다. 



    1. 다음을 <body>바로 아랫줄에 붙여넣습니다.

    <div id="loadOverwrapper"><div class="loader"></div></div>


    2. 다음을 </body>바로 윗줄에 붙여넣습니다.

    <script>

    function rmLoadOverwapper(){

    document.querySelector("#loadOverwrapper").style.display="none";

    }

    try {

    document.querySelector("iframe[onload*='google']").onload=function(){

    rmLoadOverwapper();

    }

    setTimeout(function(){

    rmLoadOverwapper();

    }, 2000);

    }

    catch(err) {

    setTimeout(function(){

    rmLoadOverwapper();

    }, 2000);

    }

    </script>

    빨간색 2000은 만일 에러가 발생하더라도 2000ms(2초)후에는 로딩화면이 사라지게하는 부분입니다.

    숫자를 높일수록 광고가 로딩될 때까지 기다리게되고, 낮추면 광고가 로딩되지 않더라도 로딩화면을 더 빨리 없앱니다.


    3.css 맨밑에 다음을 추가합니다.

     #loadOverwrapper {

        position: fixed;

        top: 0;

        bottom: 0;

        left: 0;

        right: 0;

        background: #fff;

        z-index: 9999;

        text-align: center;

        padding: 20%;

    }


    4. 스킨이 Material T mark5, mark5.2가 아닌경우 CSS에 다음도 추가합니다.


    .

    로딩화면 효과

    아직 적용한지 일주일도 되지 않았지만, 어느정도 실적이 확인되어 올립니다.



    위 그래프는 본문 상단광고의 active view(보라색)와 RPM(초록색)입니다.

    로딩화면 적용시점은 10월 18일입니다.


    보라색 그래프를 확인해보면 확실히 액티브뷰가 로딩화면 적용 이후부터 소폭상승한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약 34% -> 41%)

    로딩화면을 제거하는 시간에 따라 Active view수치는 훨씬 높이 올릴 수도있겠지만, 긴 로딩화면을 기다리는것은 오히려 사용자경험을 해쳐 이탈률을 높일 수도 있습니다.(아직까지 눈에 띄는 이탈률 증가는 보이지 않았습니다.)


    RPM수치의 경우 워낙 날마다 편차가 커서 아직은 수치변동을 확인할 수가 없습니다. 


    로딩화면이 단지 기계적으로 Active view수치만 올린것인지, 실제 수익률 상승에 도움이 될지는 아직 미지수입니다. 눈에띌만한 결과가 있다면 다시 포스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뭐하라

    문제가 있나요?(?)

    내용상 오류가 있음 업데이트 필요 화면이 깨짐 기타 수정이 필요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