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USB 저장장치, microSD card, sdcard 등을 사용하시면서 용량 다음으로 중요하게 생각하시는 것이 바로 속도 일텐데요.


    파일을 읽고 쓰는 속도가 빠를 수록 시간을 절약할 수 있기 때문에 높은 속도의 제품이 선호되곤 합니다.


    반도체 저장장치는 메모리 타입에 따라 속도가 달라지는데,


    SLC(single-level cell), MLC(muti-level cell), TLC(triple-level cell)방식이 있습니다.

    속도는 SLC가 가장 빠르고 TLC가 가장느리지만

    TLC가 더 많은 용량을 갖기 때문에, 같은 용량이라면 SLC가 가장 비싸고, TLC가 가장 저렴합니다.


    그래서 요즘에는 SLC제품은 가격 때문에 찾아보기 힘들고, 주로 MLC와 TLC제품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TLC제품은 가격은 저렴하고 용량은 크지만, 속도가 느리고 수명이 짧습니다.


    MLC제품은 수명이 비교적 길고, 가격도 TLC에 비해 너무 비싼 편은 아니기 때문에 최선의 선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sdcard의 경우 속도를 규격화하여 표시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Class 2부터 Class 10까지 있으며 숫자는 최소 쓰기 속도를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Class10 sdcard는 최소한 10MB/s의 쓰기 속도를 보장한다는 의미죠.

    요즘에는 class10을 넘어 위의 사진처럼 가장 빠른 속도규격인 (쓰기 최대 48MB/s) UHS-1 제품도 나오고 있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ATTO Disk Benchmark는 저장장치의 읽기, 쓰기 속도를 비교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사용법은 간단합니다.

     

    실행 하신 후 test를 원하시는 drive를 선택합니다.

    그 후 Start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빨간색 막대는 읽기 속도를 의미하고, 초록색 막대는 쓰기 속도를 의미 합니다.


    막대그래프 좌측의 숫자가 클수록 메모리의 최대성능이 나타나므로 그래프의 아래쪽을 보시면 됩니다.


    USB 2.0 메모리의 경우 읽기속도 15~30MB/s, 쓰기속도 5~10MB/s이면 MLC제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SDcard의 경우 class에 맞는 쓰기 속도가 나오는지 확인해보세요!


    .



    ↓다운로드


    반응형
    Posted by 뭐하라

    문제가 있나요?(?)

    내용상 오류가 있음 업데이트 필요 화면이 깨짐 기타 수정이 필요함